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알고리즘
불 대수의 법칙.. 본문
기본 논리회로
⑴ 불 대수(Boolean Algebra)
컴퓨터는 디지털 회로로 구성된 디지털 시스템으로 참(True)과 거짓(False), 0 또는 1, 전기신호의 유무등 두가지 상태로 표현하여 처리하는 이진 논리회로로 구성됨
1) 불 대수의 기본공식
정리1 |
![]() |
정리2 |
![]() |
교환법칙 |
![]() |
결합법칙 |
![]() |
배분법칙 |
![]() |
드모르강의 법칙 |
![]() |
흡수법칙 |
![]() |
2) 카르노도(Kamaugh Map 또는 K-Map)를 이용한 간략화
- 맵은 여러 개의 사각형으로 구성
- 각각의 사각형은 민텀을 표시
- 출력값에 따라 각 사각형에 0이나 1을 표시(일반적으로 0은 공백으로 놓아둠)
- 인접한 민텀끼리 묶어서 공통된 부분만을 표시
- 민텀(Minterm) : 진리표(Truth Table)에서 그 결과 1이 되는 변수들의 각 조합
① 카르노도의 특징
② 변수가 2개인 경우

③ 변수가 3개인 경우

⑵ 기본 논리 게이트(Logic Gate)
게이트란 2진 입력 정보를 이용해서 논리적인 값 ( 0또는 1의 값) 을 생성하는 기본적인 논리회로를 의미
게이트 |
의미 |
회로도형 |
AND |
두 개의 입력정보가 모두 1일 때 1이 출력 |
![]() |
논리식 |
진리표 | |
![]() |
![]() | |
게이트 |
의미 |
회로도형 |
OR |
두 개의 입력 중 하나가 1이면 1이 출력 |
![]() |
논리식 |
진리표 | |
![]() |
![]() | |
게이트 |
의미 |
회로도형 |
NOT (Inverter) |
입력정보 1의 보수를 출력 |
![]() |
논리식 |
진리표 | |
![]() |
![]() | |
게이트 |
의미 |
회로도형 |
NAND |
Not AND의 의미로 AND 게이트 결과의 반대값을 출력 |
![]() |
논리식 |
진리표 | |
![]() |
![]() | |
게이트 |
의미 |
회로도형 |
NOR |
Not OR의 약자로 OR게이트 결과의 반대 값을 출력 |
![]() |
논리식 |
진리표 | |
![]() |
![]() | |
게이트 |
의미 |
회로도형 |
XOR (eXcusive-OR) |
두 개의 입력정보가 서로 베타적일 때(반대일 때) 1이 출력 |
![]() |
논리식 |
진리표 | |
![]() |
![]() | |
게이트 |
의미 |
회로도형 |
XNOR (eXclusive-NOR) |
XOR 게이트 결과의 반대값을 출력 |
![]() |
논리식 |
진리표 | |
![]() |
![]() | |
게이트 |
의미 |
회로도형 |
Buffer |
입력 정보를 그대로 출력 |
![]() |
논리식 |
진리표 | |
![]() |
![]() |
<질문>
A+A' * B = A+B
<답글>
질문내용을 풀이해 보면 이렇게 됩니다.
A+A' * B = (A+A') * (A+B)
=1 * (A + B)
=A + B
A+A' * B에서 (A+A') * (A+B)로 풀이 되는 것은 분배법칙에 의해서 풀이 되는 것입니다.
분배법칙은 2가지 예로 볼수 있습니다.
1. A*(B+C)=(A*B)+(A*C)
2. A+B*C=(A+B)*(A+C)
위에서 설명한 것처럼
(A+A') * (A+B)를 계산하여 보겠습니다.
일단 첫 괄호인 (A+A')
이것을 보수법칙으로 풀이하면 1 이란 결과가 나옵니다.
보수법칙은
A+A'=1
A*A'=0
즉,
1 * (A + B)라는 결과가 나타납니다.
1곱하기 (A + B)는 즉 (A + B)와 같으니
A + B가 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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